메뉴명
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신입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장애학생 지원정책 및 지원서비스 이용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그 밖의 대학생활에 필요한 사항을 알려주는 제도로써, 대학본부나 학생회에서 주관하는 신입생 행사와는 별개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주요내용
⦁ 지정좌석제 및 장애학생 지원제도 안내
⦁ 선배들과의 만남
⦁ 강남대장애학우학생회(강장회) 임원 및 사업계획 소개 등
장애학생 관련행사 지원

장애학생들의 즐겁고 활기찬 대학생활을 위해 강남대장애학우학생회와 연계하여 교내 행사 시 그 외 다양한 장애학생 관련 행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주요행사
⦁ 장애인의 날
⦁ 목양축전 및 백양체전 시 장애 인식개선 캠페인
⦁ 인권증진교육 특강 등
장애학생 고충상담 및 간담회 실시

장애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따라 적절하고 합리적인 지원을 위해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 수시로 직접 장애학생을 만나 구체적인 요구, 불편사항, 기타 건의사항 등을 파악하여 신속한 조치 및 정책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애학생 복지향상 등을 위해 강남대장애학우학생회와의 정기적인 간담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심층 면담 내용
⦁ 장애의 정도, 잔존 능력, 장애로 인해 발생되는 어려움 및 이에 따른 요구사항, 기타 학습지원에 필요한 사항
상담프로그램 운영

우리 대학에서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대인관계 증진, 문제해결 능력제고, 사회적 기술 향상 등의 목적으로 마음나눔센터(인사관 1층)에서 다양한 전문적 상담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담 프로그램
⦁ 자기 성장, 진로탐색, 효율적인 학습능력 클리닉
⦁ 자기표현 및 자기주장 훈련 프로그램
신청 시기
⦁ 개인 : 수시로 가능
⦁ 집단(MBTI 워크샵) : 4월, 10월 초
신청방법
⦁ 마음나눔센터(031-899-7205)
강남대장애학우학생회

강남대장애학우학생회(강장회)는 교내 장애학우의 권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장애학생과 비장애 학생들이 함께 어우르는 아름다운 대학문화를 창조하기 위해 구성된 학생 단체입니다.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장애학생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교내 장애학생의 복지 향상을 위해 노력하며, 장애학생에 대한 학교 내의 전반적인 인식 개선 및 장애학생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활동을 펼쳐 나가고 있습니다.

강장회 주요 행사
⦁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학생회 MT, 종강모임 개최
⦁ 장애인의 날 행사 개최, 장애인식 캠페인 실시, 초청특강 실시 등
⦁ 장애학생 설문조사, 스터디그룹 운영 등
⦁ 강남대장애학우학생회 홈 페이지(http://cafe.naver.com/knudifferentlyable)
청각장애학생 문자통역 지원사업

강남대학교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는 청각장애학생들이 속기사 및 수어통역 전문자격증을 가진 전문인력의 도움을 받기 어려운 교내외 특강 및 대외 활동 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문자통역서비스를 도입하여 장애학생의 요청 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여 및 사용방법
⦁ 장애학생지원센터에 사용일자 및 사유 등 대여 신청
⦁ 사용 후 장애학생지원센터로 반납

 

 

 
중앙도서관 장애학생 전용 열람실 운영

중앙도서관에는 장애학생전용 열람실을 1층에 배정하여 장애학생들의 도서열람 및 학습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열람실에는 도우미를 배정하여 장애학생의 도서열람과 기자재 사용, 도서대여 등에 도움을 주며, 장애인용 PC 등 기자재를 설치하여 과제물 작성도 수월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도서대여를 원하지만 신체가 불편하여 도서대여가 어려운 경우 열람실의 도우미 또는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 도서대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 이용시간 : 학기 중 06:00 ~ 24:00 (중앙도서관 1층)